며칠 전부터 싱크대 수전에 달린 자바라 호스에서 물이 새기 시작했다. 집수리까지 몇 달 안 남은 지라 그냥 버틸까도 생각해봤지만 설거지할 때마다 온몸에 물이 튀기는지라 자바라 호스 부분을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.

 

몇 년 전에 수전 교체할 때 자주 파열되는 싱크대 호스 부분만 교체 가능한 조립식 코브라형 수전으로 바꾼 것이 유용하게 작용했다. (얘가 제일 싸기도 했다)

 

본문처럼 일반적인 가정용인 뜨물, 찬물 다 연결되는 수전에 꽂는 건 "코브라 아이형 자바라"라고 검색하면 나온다. 단수용 자바라와는 호환이 안 된다니 유의할 것.

 

 

교체는 간단하다. 그냥 코브라 아이(i) 자바라 연결 너트 부분을 스패너로 열고 새 부품으로 교체하면 된다. 수전에 연결된 자바라 호스 부분만 교체하는 것이므로 따로 "전체 수도를 잠글 필요가 없다."

 

 

교체를 해야 할 문제의 자바라 호스

물이 새는 부분에 은박 테이프를 붙여놨었지만 윗부분이 또 터지는 바람에 교체하기로 하였다

 

 

그냥 몽키스패너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열면 된다. 수전 손잡이 부분이 잠겨 있으므로(물을 안 틀었다는 말) 따로 아파트 물을 잠글 필요가 없다.

 

 

새 자바라 호스

저렇게 분리된 수전에 새 코브라 호스를 연결하자. 웬만해선 규격이 통일되어 있어서 대부분 맞을 것이다. 물론 예외도 있으므로 구매 전에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다.

 

 

새 수전을 꽂았으면 이제 너트만 조이면 된다. 이번엔 시계방향으로 돌리자. 너무 욕심부리면서 꽉 조이면 너트나 안쪽 고무패킹이 손상이 나므로 적절하게 물이 안 샌다 싶게 조이면 된다.

 

 

교체 완료!

물을 틀어보고 너트 부분에서 물이 새는지 확인을 해보면 된다.

 

 

좀 더 복잡한 수전 교체를 하는 것도 아니고 굳이 자바라 교체 리뷰를 써야 하나 의문도 들었지만 내가 교체하면서 궁금했던 점을 리뷰로 써보았다.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다.

Posted by 하나비러브